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를 이루려면 얼마를 모아야 할까

쿰즈 2023. 5. 29.
반응형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도대체 얼마의 돈을 모아야 경제적 자유를 달성한 것인지 판단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데 10억원이면 충분할까요? 파이어족이 되고 싶다면, 경제적 자유를 이루려면 얼마의 돈을 모아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0년 안에 10억원 모으는 가장 쉬운 방법

10년 안에 10억원을 모으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저축입니다. 저축을 통해 10억원 달성하는 법을 복리계산기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목표 세우기 : 10 in 10 경제적 자유를

kmkmze.com

 

1. 경제적 자유의 목표 설정

많은 사람들은 흔히 부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돈이 많은 사람을 보통 부자라 말하는데 얼마의 돈을 모아야 사람들이 말하는 부자에 속하는지 그 기준이 모호합니다. 최근에는 경제적 자유라는 말이 유행하면서 경제적 자유를 기준으로 목표를 삼아야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개인의 상황과 조건에 따라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목표 금액이 설정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목표 금액은 내가 가진 자산의 총합이 아니어도 상관 없습니다. 일정한 수입의 현금흐름이 발생한다면 내가 큰 돈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내가 한달에 필요한 생활비의 총합이 300만원인데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300만원 이상의 월 임대료가 끊기지 않고 지속적으로 들어온다면 나는 경제적 자유를 달성했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2. 경제적 자유, 10억원이면 충분할까?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목표 금액은 부양해야 할 가족의 수, 개인의 생활비, 주거형태, 실현가능한 투자수익률 등 개인의 상황과 조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렇다면 많은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금액 10억원이라는 수치는 어떻게 나온 것 일까요? 그리고 10억원을 모았다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데 충분할 지 알아보겠습니다.
 
부양가족이 없는 본인 1명의 기준으로 현금 10억원을 모았다면 경제적 자유 달성에 가까워졌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현금 10억원을 연 4% 금리의 은행 예금에 저축한다면, 매년 4천만원의 이자 수익이 발생하고 이를 월 수익으로 환산한다면 월 333만원의 이자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내가 한달에 필요한 생활비가 300만원이라면 일을 하지 않아도 내가 생활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기 때문에 경제적 자유를 달성에 가까워졌다고 보는 것입니다. 또한 투자를 통해 은행 금리 이상의 연 8% 투자수익률을 달성한다면 경제적 자유라는 목표에 더욱 가깝게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3. 추가로 고려해야 할 사항들

설령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금액 10억원을 모았다 하더라도 안심할 수 없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 모아야하는 금액은 10억원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요소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는 주거형태 입니다. 내가 필수적으로 주거해야 하는 공간인 주택에 대한 비용은 별도로 책정되어야 합니다. 주거의 형태는 자가 소유, 전세, 월세 등이 있으며 그 형태에 따라 필요한 금액이 달라지며, 거주 지역에 따라서도 그 금액의 차이는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한민국의 수도이자 집 값이 비싼 서울 지역에 자가를 보유하고자 한다면 대략 10억원 이상의 추가 금액이 필요할 수도 있지만 외곽의 지방에 전세나 월세의 형태로 거주한다면 추가 금액은 매우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두 번째는 비상금 입니다. 예기치 못한 사건이나 사고, 상황들을 대비하여 일정 수준의 금액은 별도의 비상금으로 모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통 월 소득액의 3개월 내지 6개월 수준의 금액을 모아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세 번째는 부양가족의 여부 입니다. 본인 외에 배우자나 자녀가 있다면 이를 고려하여 목표금액을 설정하여야 하는데, 특히 자녀가 있다면 자녀의 양육 또는 교육 비용 등이 크게 고려되어야 합니다. 네 번째는 수익률의 변동성 입니다. 은행의 금리가 매우 낮아지거나 투자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 까지도 고려하여야 합니다.

 

 

4. 결론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금액은 기본적인 생활비 이상의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현금성 자산 외에도 주택 비용, 비상금, 부양가족 양육비 등을 고려하여 현실적인 재정계획을 수립하고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성공적인 방법

경제적 자유란 경제생활에 있어 어떠한 예산적 제한을 받지 않고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유를 말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 고려하여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겠습니다

kmkmze.com

반응형

댓글